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리스 신화의 아테나

by 상냥한콩콩씨 2023. 11. 18.
반응형

 

그리스 신화의 아테나는 지혜, 전쟁, 문명의 여신입니다. 로마 신화에서 아테나는 지혜, 예술, 전략 전쟁의 여신인 미네르바와 동일시됩니다. 아테나는 전쟁의 여신으로서, 전쟁에서는 전략적인 승리를 가져다주며 공예와 예술을 창조하는 여신, 지혜와 통찰력을 주는 여신으로 여겨집니다. 언제나 투구와 갑옷을 입고, 손에는 창과 방패를 든 무장한 여전사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총명하고, 이성적이고, 순결하여 사람들에게 은혜를 많이 베풀며 영웅들을 수호하는 그녀의 신전으로는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이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아테네의 수호 여신이며 ‘아테네’라는 명칭의 어원이다. 그녀는 전쟁과 평화, 지혜와 예술, 사회와 문화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출생과 계보

제우스는 자신이 아버지인 크로노스나 할아버지인 우라노스처럼 자신도 언젠가 같은 방식으로 자기 아들에게 지위를 빼앗기지는 않을까 우려하였습니다. 자신과 메티스 사이에서 태어날 아들이 올림포스의 주신 자리를 차지할 것이라는 가이아의 이야기를 듣게 된 후 몹시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은 개구리로 변신하고 메티스는 파리로 변신시킨 다음, 당시 임신한 상태였던 메티스를 꿀꺽 삼켜버렸습니다. 몇 달 후, 제우스에게 갑자기 격한 두통이 몰려왔고 헤파이토스가 두통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 제우스의 머리를 도끼로 쪼갰습니다. 그러자 그 속에서 갑옷으로 완전무장한 완전한 성인 여성의 모습을 한 아테나가 소리를 지르며 튀어나왔습니다. 이때 하늘과 땅, 바다가 아테나의 탄생을 축하하며 성대하게 박수를 치며 환호를 보냈다고 합니다. 덕분에 아테나는 늘 아버지 제우스의 총애를 받았고 메티스는 이후로도 계속 제우스의 뱃속에 남겨져 임신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아들을 낳지 못하였고, 제우스는 계속 권좌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우스의 딸로서 아레스, 아폴로, 아르테미스와 같은 다른 주요 신들이 있고 아테나와는 이복형제입니다. 아테나의 탄생은 독특하며 지혜와 지성과의 연관성을 상징합니다. 

 

2. 속성 및 기호

아테나는 종종 투구를 쓰고 방패, 창 또는 아이기스(고르곤의 머리로 장식된 보호 망토)를 들고 있는 것으로 묘사됩니다. 올빼미, 특히 작은 올빼미는 아테나에게 신성한 것이며 지혜를 상징합니다. 평화와 번영의 상징인 올리브나무도 그녀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녀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아테네 시는 아테나를 수호 여신으로 주장했으며, 그녀의 상징은 고대 도시의 예술과 건축물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3. 지혜의 여신으로서의 역할

아테나의 주요 영역은 지혜, 전략, 전술적 전쟁입니다. 그녀는 전략적 능력으로 유명하며 합리적인 사고와 규율 있는 지능의 구현으로 간주됩니다. 잔혹한 전쟁의 신인 아레스와 달리 아테나는 전투의 더욱 계산적이고 전략적인 측면을 나타냅니다. "팔라스(Pallas)"라는 별명은 종종 아테나(Athena)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는데, 아마도 그녀가 스파링 시합 중에 실수로 죽인 거인 팔라스(Pallas)에서 유래했을 것입니다.

 

4. 신화적인 에피소드

아테나는 다양한 신화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주목할만한 이야기 중 하나는 아테네의 후원을 위해 포세이돈과의 경쟁에 관한 것입니다. 아티카 지역의 도시 아테네를 두고 아테나는 포세이돈과 누가 인간에게 더 유용한 선물을 줄 것인가로 겨룬 적이 있습니다. 포세이돈은 그의 삼지창으로 땅을 때려 말과 샘을 만들어 주고 아테나는 올리브 나무를 만들어 주었는데, 말은 투쟁과 슬픔을 상징하는 반면, 올리브 나무는 평화와 풍요를 상징하기에 인간들의 결정으로 아테나가 승부에서 이기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아테나는 그 도시를 갖게 되고 도시의 이름은 아테네가 되었습니다.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이 위치한 아크로폴리스는 아테나 여신이 거주하는 장소로 알려져 있다. 파르테논 신전에는 아테나 여신상과 함께 수호신을 놓고 겨루는 승부가 조각되어 있습니다.

 

5. 문화적 중요성과 유산

아테나의 영향력은 신화를 넘어 고대 그리스의 문화 및 시민 생활까지 확장됩니다. 아테나는 헬레니즘 시대 이전부터 있던 여신으로, 뒤에 그리스의 여러 지역에서 숭배되었습니다. 그리스에서는 군사 경제가 발달하였기에 아테나는 초기에 알려진 직물·요리·도기에 이어 전쟁 또한 주관한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미케네 시대 이후 아테나의 영역은 궁궐에서 도시로 확대되었는데, 아테네의 수호신이 된 것은 고대의 도시 국가가 군주제에서 민주제로 바뀜에 따라 설정된 것이었습니다. 도시를 위한 아테나의 활동은 식물과도 연관이 있었습니다. 아테나의 탄생을 기념하는 판아테나이나 축제는 식물의 성장과 결부되었으며, 프로카리스테리아는 봄을 맞아 여신이 땅에서 솟아오르는 것을 축하하는 행사였습니다.

 

 

그리스 신화의 아테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회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지혜, 전략, 시민적 가치의 상징으로서의 아테나의 유산은 오랜 세월에 걸쳐 사람들의 삶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그녀는 그리스 신화에서 가장 존경받고 상징적인 인물 중 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반응형